학습동아리의 개념

- 학습동아리는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소모임으로 주제나 특성의 제한없이 성인들이 스스로의 뜻에 따라 함께 배우고 토론하는 소모임을 지칭한다.
궁극적으로 모든 학습동아리 활동은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한다.
유사어로는 스웨덴이나 미국에서의 스터디서클 (study circle)또는 호주의 학습서클 (learning circle), 일본의 자주그룹(自主 group)등이 있다.
학습동아리의 정의

-
- 주체- 일정한 인원의 성인학습자들이
- 과정-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 형식- 정기적으로 만나서
- 목적-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학습과 토론을 하여
- 비전-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한다.
학습동아리의 유형

- 학습동아리는 학습의 목적 및 그 학습의 특성과 의미에 따라 심화학습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 지역사회봉사 형 등의 네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학습동아리는 각각 독자적인 특성을 지니면서도 복합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즉 심화학습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
지역사회봉사형의 특성을 뚜렷하게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겹쳐서 나타난다.
이 네 유형은 학습동아리의 발전 단계가 될 수도 있으나 직접 문제해결형의 학습동아리로 출발하는 경우도 있어서, 학습동아리의 전개과정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다.
부서 :
교육정책과
대표전화 : 02-3153-8974
최종수정일 :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