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살기 좋은 마포를 만들기 위해 우리들은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우리 마포구 전 공무원은 고객 모두가 친절/정확/신속하게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정성과 노력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둘째,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단정한 용모, 그리고 명확한 답변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넷째, 우리는 고객의 말씀을 항상 경청하고,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다섯째,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여섯째, 우리는 우리의 노력과 실천사항을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 받아 그 결과를 공개하고, 보다 나은 구정발전을 위하여 행정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공통 이행기준 분야별 헌장 만족도조사결과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쉽게 사무실(민원창구)을 찾으실 수 있도록 청사입구에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무실(민원창구)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즉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민원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와 민원창구 안내 표지판을 부착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응대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 상냥한 말로 공손히 인사를 드린 후 앉을 자리를 안내하며 맞이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중이거나 전화통화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과 눈을 마주치면서 “어서 오십시오” 라는 말과 함께 의자를 내어드리고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라는 양해의 말씀을 전한 후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고객(장애인이나 노약자)이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서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겠으며, 청사입구(현관)에 설치된 민원 안내벨을 눌러 주시면 민원안내 도우미를 통하여 담당직원을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상담 및 처리중 고객에 대한 호칭은 반드시 "○○○님", 또는 "선생님" 이라고 호칭하겠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거나 글을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돋보기안경을 비치하겠으며, 반드시 본인이 작성해야하는 민원서류(인감위임장, 진정서 등)를 제외하고는 고객이 요청할 경우 민원서류 작성을 적극 도와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구청 민원실에 FAX , 복사기, 컴퓨터 등 사무기기를 설치 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중식시간에는 교대근무를 실시하여 민원처리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단, 보건소 의료 진료는 제외)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민원에 대하여 고객이 원하실 경우에는 2개 이상의 부서 또는 기관과 관련되고 법정 처리기한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하여 민원후견인 1명씩을 지정하여 민원처리가 완결될 때까지 도와드리고 처리과정을 접수 후 3일 이내에 꼭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을 방문하여 민원처리를 하는 경우
방문시 고객의 편의를 위해 단정하고 정중한 몸가짐으로 공무원의 품위를 유지 하며, 민원처리에 대한 의문이나 이의가 있으면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와 담당자 이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항상 친절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입니다"라고 받겠으며, 부득이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은 정확히 숙지하여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다른 부서로 전화를 연결하여야 할 경우 “연결중 끊어지면 ○○○-○○○○로 전화하세요”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하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1시간(근무시간)이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더 궁금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안녕히 계십시오” 등 상황에 맞는 끝인사를 정중하게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하고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우편·FAX·인터넷 전자민원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과 FAX·인터넷 전자민원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이내 담당자 에게 전달하겠으며 인터넷을 통하여 민원서식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처리절차에 대해 고객이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우편, 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3시간 이내에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며, 방문 수령 또는 우편 중 고객께서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전국 어디서나 편리한 전자민원 서비스 제공
전국 어디서나 민원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민원을 인터넷으로 신청받아 처리합니다.
- 대한민국전자정부 : http://www.egov.go.kr
인터넷을 통해 처리 가능한 민원사무의 종류, 처리기간, 처리절차, 구비서류, 수수료, 민원서식, 기타 관련 법제도 등을 제공하겠습니다.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 제증명에 대해서는 인터넷상으로 내용열람 및 전자파일 형태로 받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앞으로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과 비밀보장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개인정보 보호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행정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구 홈페이지를 통해 구청에 오시지 않고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며, 인터넷 민원상담을 통해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처리하겠습니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대한민국현행법령집(1∼50), 서울특별시현행자치법규집(Ⅰ∼Ⅴ), 마포구현행자치법규집(Ⅰ∼Ⅱ), 민원사무편람(Ⅰ∼Ⅱ), 관보, 시보, 구보 및 기타 도서 등을 민원실에 비치하여항상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고 해당 공무원을 즉시 주의시키겠습니다.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서신 등을 통하여 사과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부서장이 사유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문서, 전화, 우편, FAX, 구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문서, 전화, 우편, FAX, 구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접수창구
서비스별 의견접수창구
- 우편 : 121-711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 212 (성산동370) - 전화 : 02-3153-8100 - 팩스 : 02-3153-8998~9
마포구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mapo.go.kr/
서비스별 민원안내 및 불만접수처리 :민원안내/불만접수처리 서비스명,해당부서,전화,FAX 안내
서 비 스 명
해당부서
전화
FAX
민원안내
민원상담 및 안내
민원여권과
3153-8450
3153-8497
종합상황실(24시간)민원
종합상황실
3153-8100
3153-8998~9
구청장에게바란다, 청렴·비리신고, 민원상담 : 구청장에게바란다/청렴비리신고/민원상담 서비스명,담당부서,위치 안내
서비스명
위치
담당부서
전화
FAX
구민에게 듣겠습니다
초기화면 → 구민에게 듣겠습니다
감사담당관
3153-8182~5
3153-8199
민원상담
전자민원창구 → 민원상담 → 새올전자민원창구
고객만족도 평가와 결과 공표
고객만족도 평가와 결과 공표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구 홈페이지 및 구 소식지 등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구 홈페이지 및 구소식지 등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부서 :
감사담당관
대표전화 : 02-3153-8183
최종수정일 :
2022-02-11